퀵 링크 메뉴

Windows+X 퀵 링크 메뉴(Quick Link Menu)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단축키 Windows + X로 시작하는 퀵 링크 메뉴(Quick Link Menu, 빠른 링크)는, Windows의 일반적인 관리, 구성 및 기타 고급 사용자 도구의 바로 가기를 포함하는 시작 버튼에서 팝업하는 메뉴입니다.

목차

퀵 링크 메뉴(Quick Link Menu)의 그룹별 분류

▼  Windows + X 퀵 링크 메뉴의 바로가기는 이하의 세 그룹으로 나뉩니다. 하단 섹션에 있는 Group1, 중앙의 Group2, 상단에 있는 Group3의 바로 가기입니다.

각 그룹별 상세 내용

▼ 각 Group에 저장된 단축키를 확인하기 위해, Windows + R키를 눌러 실행을 엽니다. 텍스트 입력 상자에 1%LocalAppdata%\Microsoft\Windows\WinX라고 입력하고, 2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LocalAppdata%\Microsoft\Windows\WinX

▼ 기본값으로는 1《Group1~Group3》의 세 그룹이 있지만, Windows + X 메뉴 상단에 그룹을 추가하고 Group4, Group5 등의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바로 가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Group 1바탕 화면(DeskTop), 전원 또는 로그아웃
Group 2:설정, 파일 탐색기, 작업 관리자, 검색, 실행
Group 3:설치된 앱, 전원 옵션, 이벤트 뷰어, 시스템, 장치 관리자, 네트워크 연결, 디스크 관리, 컴퓨터 관리, Windows 터미널, Windows 터미널 (관리자)

▼ 이 튜토리얼에서는 Windows 11의 Windows + X 퀵 링크 메뉴에 사용자 지정의 바로 가기를 추가하는 방법을 살펴 보겠습니다.

바로가기 만들기

▼  Windows + X 빠른 링크 메뉴의 바로 가기를 만들려면, 먼저 메뉴에 추가할 바로 가기를 작성하여야 합니다.

세 개의 그룹 중에서 바로 가기를 넣으려는 그룹을 선택합니다. 여기에서는 《Group2》에 작성하겠습니다.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하여 1새로 만들기 > 2바로 가기를 선택합니다.

▼ 여기에서는 레지스트리 편집기(Registry Editor)1실행 명령어를 입력하고, 2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3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실행 파일(.exe)을 찾아 넣을 수도 있습니다.

“C:\Windows\regedit.exe”

▼ 퀵 링크 메뉴에 표시하고 싶은 적절한 1바로가기의 이름을 지정했으면, 2마침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것으로 《Group2》에 1레지스트리 편집기바로 가기가 생성되었습니다. 2바로 가기의 전체 경로(Full Path)를 복사하여 메모장 등에 붙여 넣어 두십시오. 나중에 빠른 링크 메뉴의 바로 가기로 명령줄을 실행할 때 필요합니다.

“C:\Users\사용자 이름\AppData\Local\Microsoft\Windows\WinX\Group2\레지스트리 편집기.lnk”

바로 가기 단축키 Shift+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실행 파일의 경로(Path) 확인하기 – Windows 10

Windows 파일 탐색기에서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경로(Path)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로 이동

퀵 링크 메뉴의 바로 가기 추가를 위한 앱 다운로드하기

▼ Windows 개발자인 라파엘 리베라(Rafael Rivera)씨가 작성한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이것은 빠른 링크 메뉴에 바로 가기를 추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앱입니다.

아래의 해당 사이트 URL을 클릭하여 액세스 합니다.1Download 버튼을 클릭하여 《hashlink_0.2.0.0.zip》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https://github.com/riverar/hashlnk/blob/master/bin/hashlnk_0.2.0.0.zip

▼ 위의 다운로드가 불가능할 경우, 저희 사이트에서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DOWNLOAD》를 클릭합니다.

hashlink_0.2.0.0.zip

Download

▼ 1다운로드한 파일(hashlink_0.2.0.0.zip)을 2ZIP 압축/해제 앱을 사용하여 실행 파일(hashlink.exe)을 압축 해제하여, 3폴더 또는 바탕 화면(데스크톱)에 저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서 퀵 링크 메뉴에 바로가기 추가하기

▼ 이제 준비가 되었으므로 위에서 만든 레지스트리 편집기의 바로 가기(레지스트리 편집기.lnk)를 퀵 링크 메뉴에 추가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이하의 1명령줄을 실행합니다. hashlnk.exe의 경로(Path)는 저장 장소에 따라 다릅니다.

“C:\Users\사용자 계정 이름\Desktop\hashlnk.exe” “C:\Users\사용자 계정 이름\AppData\Local\Microsoft\Windows\WinX\Group2\레지스트리 편집기.lnk”

Windows 11에는 많은 새로운 기능이 있으며, 그 중 하나가 Windows 터미널입니다. Windows Terminal은 기본값으로 Windows 11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Terminal이란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WSL(Windo...
Windows 터미널(Windows Terminal)을 시작하는 방법 - TABMODE

▼ 제어판의 바로 가기도 작성해 보았습니다.

“C:\Users\사용자 계정 이름\Desktop\hashlnk.exe” “C:\Users\사용자 계정 이름\AppData\Local\Microsoft\Windows\WinX\Group2\제어판.lnk”

결과 확인하기

위의 설정을 반영시키려면, 아래의 File Explorer 프로세스를 다시 시작하거나, 계정을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거나, PC를 다시 시작하여 적용합니다.

▼ 우선 Windows 파일 탐색기를 연 후 바로 가기 Windows + X 키를 눌러, 1작업 관리자를 시작합니다.

▼ 다음으로, 프로세스 탭에서 Windows 탐색기1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여 2다시 시작을 클릭하거나 3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PC가 업데이트됩니다.

▼ 결과, 퀵 링크 메뉴의 《Group2》에 1레지스트리 에디터》와 《제어판》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클릭하면 정상적으로 기동할 것입니다.

▼ 위에서 이미 설명한 것처럼 《Group4》 등 별도의 그룹 폴더를 만들어 사용자의 기호에 맞게, 바로 가기를 만들어 퀵 링크 메뉴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