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10

임의의 폴더와 클라우드 OneDrive 동기화하기 – Windows 10 명령 프롬프트 심볼릭 링크 symbolic link

OneDrive는 Microsoft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클라우드 스토리지(Online Cloud Storage) 서비스입니다. 파일을 OneDrive에 저장하면 어디서나 모든 PC와 태블릿, 스마트 폰에서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기본 프로그램으로 OneDrive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로컬 디스크에서 작성한 파일/ 폴더는, 동기화한 클라우드의 OneDrive에 업로드되어 자동적으로 동기화합니다. 클라우드의 OneDrive와 동기화한 로컬 디스크의 폴더나 파일은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기본 설정으로 OneDrive 위치는 C:\Users\사용자 이름\OneDrive 입니다. 이 폴더에 파일이나 서브 폴더를 추가함으로써 클라우드의 OneDrive와 간단하게 동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폴더에 임의의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클라우드의 OneDrive와 동기화하는 로컬 디스크 OneDrive의 폴더 위치 변경하기https://www.tabmode.com/windows10/change-onedrive-link-folder-windows-10/

여기에서는 명령 프롬프트을 이용하여, PC의 로컬 디스크 OneDrive 폴더에 추가한 임의의 폴더를 자동적으로 클라우드의 OneDrive와 동기화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때,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 기능을 이용하여, 임의의 폴더를 OneDrive 폴더에 링크시킴으로써의 자동적으로 클라우스에 업로드 저장되도록 해 보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기동하기

▼ 명령 프롬프트를 시작합니다. 단축키로 키보드의 Windows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텍스트 상자에 1cmd라고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려면, Ctrl + Shif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Enter 키를 누릅니다.

▼ 로컬 디스크의 OneDrive의 저장 위치에 링크시킬 폴더 이름과 임의의 소스 폴더의 전체 경로(full path)를 지정함으로써 클라우드의 OneDrive와 연계시킬 수 있습니다.

mklink /j “%UserProfile%\OneDrive\폴더 이름” “임의의 소스 폴더의 전체 경로(full path)

▼ 예를 들어, 《TBimages》이라는 소스 폴더의 전체 경로 위치를 지정합니다. 이하와 같이, 심볼릭 링크 명령어 mklink로, 1mklink /j “%UserProfile%\OneDrive\TBimages” “C:\TBimages” 라는 커맨드라인을 실행했습니다.

▼ 그 결과, 기존의 OneDrive의 폴더 위치에 심볼릭 링크의 1《TBimages》 폴더가 간단하게 추가되었습니다.

▼ 잠시 후, 클라우드의 OneDrive와의 동기화가 실행되어, 《TBimages》폴더와 파일들이 업로드됩니다.

▼ 원래의 로컬 소스 폴더《C:\TBimages》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은 심볼릭 링크를 통해서, 즉시 클라우드의 OneDrive에 《TBimages》폴더가 업로드 저장됩니다. 이로써 클라우드의 OneDrive와의 동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로컬 OneDrive의 링크 폴더 삭제하기

▼ 로컬 OneDrive에 링크된 《TBimages》폴더를 제거하려면, 간단하게 키보드의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 이로써 PC의 OneDrive의 저장 위치와 1클라우드의 OneDrive, 이 2곳에서 링크 장소 《Tabmode》 폴더가 삭제됩니다. 그러나 원본 대상 폴더 (C:\images\Tabmode)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또 다른 폴더를 링크시키려면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billion83

Recent Posts

Windows 11 바탕 화면 아이콘의 바로 가기 메뉴에서 속성 숨기기

▼ Windows 11의 바탕 화면에서 보통 숨겨져 있는 1PC 아이콘을 표시하고 싶은 경우는, 아래의 바탕 화면 아이콘의 설정에서 필요한 항목에 체크…

1년 ago

Windows 11 파일에 태그를 추가하여 쉽게 검색하기

태그(Tag)는 파일의 관련 사항을 설명하는 파일 안에 첨부된 키워드입니다. Windows 11에서 파일에 태그를 추가하면 파일 검색이 조금 더 쉬워집니다. 파일…

1년 ago

Windows 11 22H2를 로컬 계정으로 클린 설치하기

Microsoft는 Windows를 설치할 때 Microsoft 계정으로 로그인하도록 권장했지만, 여전히 로컬 계정과 Microsoft 계정을 선택할 수있는 옵션을 제공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1년 ago

Windows 11 작업 표시줄을 완전 투명하게 설정하기

Windows 11은 여러 측면에서 이전 버전의 Windows와 다릅니다. Windows 10과 마찬가지로 Windows 11의 작업 표시줄은 화면 하단에 있습니다. 하지만 시작…

1년 ago

Windows 11 로그인 시 프로그램 자동 실행하기

Windows 로그인하면 반드시 시작하는, 정해진 어플리케이션을 매회 실행하는 것은 조금 지루한 작업입니다. 이것을 Windows 시작 후 자주 사용하는 앱을 자동으로…

1년 ago

Excel에서 PDF 파일을 가져오는 방법

현재 Microsoft Excel에서 PDF 파일을 직접 열 수는 없습니다. 대신에 인터넷에서 PDF 파일을 Excel 형식으로 쉽게 변환할 수 있는 서비스를…

1년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