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의 폴더와 클라우드 OneDrive 동기화하기 – Windows 10 명령 프롬프트 심볼릭 링크 symbolic link

By | 2020년 02월 26일

OneDrive는 Microsoft 계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온라인 클라우드 스토리지(Online Cloud Storage) 서비스입니다. 파일을 OneDrive에 저장하면 어디서나 모든 PC와 태블릿, 스마트 폰에서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10을 설치하면 자동으로 기본 프로그램으로 OneDrive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로컬 디스크에서 작성한 파일/ 폴더는, 동기화한 클라우드의 OneDrive에 업로드되어 자동적으로 동기화합니다. 클라우드의 OneDrive와 동기화한 로컬 디스크의 폴더나 파일은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Windows10 온라인 클라우드 스토리지 OneDrive

기본 설정으로 OneDrive 위치는 C:\Users\사용자 이름\OneDrive 입니다. 이 폴더에 파일이나 서브 폴더를 추가함으로써 클라우드의 OneDrive와 간단하게 동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폴더에 임의의 폴더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클라우드의 OneDrive와 동기화하는 로컬 디스크 OneDrive의 폴더 위치 변경하기
온라인 클라우드의 OneDrive와 동기화하는 로컬 디스크 OneDrive의 폴더 위치 변경하기https://www.tabmode.com/windows10/change-onedrive-link-folder-windows-10/

여기에서는 명령 프롬프트을 이용하여, PC의 로컬 디스크 OneDrive 폴더에 추가한 임의의 폴더를 자동적으로 클라우드의 OneDrive와 동기화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이 때, 심볼릭 링크(Symbolic link) 기능을 이용하여, 임의의 폴더를 OneDrive 폴더에 링크시킴으로써의 자동적으로 클라우스에 업로드 저장되도록 해 보겠습니다.

명령 프롬프트 기동하기

▼ 명령 프롬프트를 시작합니다. 단축키로 키보드의 Windows + R 키를 눌러 실행창을 엽니다. 텍스트 상자에 1cmd라고 입력합니다. 여기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려면, Ctrl + Shift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Enter 키를 누릅니다.

임의의 폴더와 OneDrive를 동기화하기

▼ 로컬 디스크의 OneDrive의 저장 위치에 링크시킬 폴더 이름과 임의의 소스 폴더의 전체 경로(full path)를 지정함으로써 클라우드의 OneDrive와 연계시킬 수 있습니다.

mklink /j “%UserProfile%\OneDrive\폴더 이름” “임의의 소스 폴더의 전체 경로(full path)

▼ 예를 들어, 《TBimages》이라는 소스 폴더의 전체 경로 위치를 지정합니다. 이하와 같이, 심볼릭 링크 명령어 mklink로, 1mklink /j “%UserProfile%\OneDrive\TBimages” “C:\TBimages” 라는 커맨드라인을 실행했습니다.

OneDrive를 동기화하기

▼ 그 결과, 기존의 OneDrive의 폴더 위치에 심볼릭 링크의 1《TBimages》 폴더가 간단하게 추가되었습니다.

임의의 폴더와 클라우드 OneDrive 동기화하기 - Windows 10 명령 프롬프트 심볼릭 링크 symbolic link

▼ 잠시 후, 클라우드의 OneDrive와의 동기화가 실행되어, 《TBimages》폴더와 파일들이 업로드됩니다.

OneDrive를 동기화하기

▼ 원래의 로컬 소스 폴더《C:\TBimages》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은 심볼릭 링크를 통해서, 즉시 클라우드의 OneDrive에 《TBimages》폴더가 업로드 저장됩니다. 이로써 클라우드의 OneDrive와의 동기화가 완료되었습니다.

OneDrive를 동기화하기

로컬 OneDrive의 링크 폴더 삭제하기

▼ 로컬 OneDrive에 링크된 《TBimages》폴더를 제거하려면, 간단하게 키보드의 삭제를 누르면 됩니다.

임의의 폴더와 클라우드 OneDrive 동기화하기 - Windows 10 명령 프롬프트 심볼릭 링크 symbolic link

▼ 이로써 PC의 OneDrive의 저장 위치와 1클라우드의 OneDrive, 이 2곳에서 링크 장소 《Tabmode》 폴더가 삭제됩니다. 그러나 원본 대상 폴더 (C:\images\Tabmode)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습니다. 필요에 따라 또 다른 폴더를 링크시키려면 위의 명령어를 실행하면 됩니다.

OneDrive를 동기화하기
Microsoft Windows 10